2007년 5월 9일 수요일

우주선 비이글號:앨프레드 엘튼 반 보그트

A.E. 반 보그트 Alfred Elton Van Vogt (1912.4.26 - 2000.1.26)
1912년 캐나다 위니팩 출생, 사스카트완 주의 시골에서 소년기를 보냄
1939년 검은 파괴자(Black Destroyer)를 어스타운딩 7월호에 발표

스페이스 비글의 아이디어회관 (1976.5.1) 판본을 직지프로젝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해뒀습니다. 예전에 직지프로젝트 무료배포 기간에 무료CD 신청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몇 편 읽었는데, 요즘은 좋아하는 SF 책 읽을 시간도 만만치 않네요.

앨프레드 엘튼 반 보거트라는 미국 SF 작가의 <우주선 비글호> 이 책의 7장 처음에 보면 정보 종합학에 대한 간략한 개요가 적혀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보거트의 <우주선 비글호> 번역본은 출판되어 유통되는 것이 없습니다. 1987년에 모음사에서 발간한 판본을 국내 번역판본의 마지막으로 아직 어느 출판사에서도 출판을 하지 않고 있네요.


<강연과 토론>

정보 종합학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한 분야의 지식을 다른 여러 분야의 지식에
질서 바르게 결합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지식 홍수의 과정에 속도를 더하여
배운 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제공해 줍니다.
당신의 참석을 기다립니다.

강사 : 엘리어트 글로브너



소설 속 엘리어트 글로브너의 설명을 읽고 있자니 딱 지금 이 시대에 탄생할 학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SF 소설가들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반 보그트 또한 미래를 예견하는 눈이 있었나봅니다. 대단한 사람임. 1940년대에 벌써 인터넷과 같은 지식 홍수의 세상을 내다보고 링크 Link의 개념(이건 내가 좀 오버해석하는 걸지도 모르겠지만!)까지 바라봤다니....

우주선 비글호는 상당히 특이한 점이 많은 책입니다.
보그트 자신이 지은 네 권의 중·단편을 조합해서 새로운 장편으로 엮었다는 것입니다.
<검은 파괴자 Black Destroyer>,
<신경의 싸움 War of Nerves>,
<주홍색의 불협화음 Discord in Scarlet>,
< M33 성운 M33 in Andromeda>

그리고 소문에 의하면 <주홍색의 불협화음>은 영화 [에일리언 Alien]의 원작으로 인정받은 작품이라고도 합니다.

동서추리문고의 1978년 초판본 책표지를 올려둡니다. 표지 핀트가 약간 안 맞는 건 표지자체가 핀트가 약간 안 맞는 불량 표지라서 입니다. 필요하신 분 가져다 쓰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은 동서추리문고판본을 혼자서 타이핑한다는 건 무모한 짓이겠고해서 예전에 직지프로젝트에서 배포한 소년소녀를 위한 아이디어 회관의 파일을 올려두겠습니다.
저작권이요? 아이디어 회관 저작권 들먹이면 바보됩니다. 별 탈없는 것이니 그냥 받아다가 읽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