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1일 월요일

빈센트 반 고흐 3CD 영상을 변환과정을 거쳐 CD 한장에 구겨 넣기 -.-;

어젯밤 어둠의 루트로 돌아댕기다가 내가 두 번째로 좋아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와 작품을 영상으로 만든 다큐멘터리를 접하게 됐다.

본인은 여건상 DVD족이 아닌 CD족에 머물고 있는지라, 어떻게든 3CD를 CD 한장에 구겨넣어볼 요량으로 한 동안 안 만지던 VirtualDub을 오랜만에 만지작거리며, 장장 9시간에 걸쳐서 한장 분량으로 용량을 줄였다.

과정을 잊어버리기 전에 그 과정의 일부를 새겨둔다.

+ 용량을 줄이는 과정에 불가피하게 화질과 음질 손상은 좀 있었지만, 어쩔 수 없는 컴퓨터 데이터 압축 기술의 한계입니다. (영화에서 가끔 픽셀이 보이는 영상의 화질을 개선해서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거 '완전 쌩구라'라는 -.-; 만일 정말 그런 정도의 영상 기술을 개발한다면 하루 아침에 돈방석 정도가 아니라 금방석에 앉고도 남을 겁니다.) 평소 PDA 정도의 작은 사이즈와 화질만으로도 족함을 알고 사는 저사양형 인간이라, 끝마치고 나니 왠지 모르게 뿌듯한 마음도 든다.

+ 웬만한 동영상은 전부 바닥툴로 변환을 하고 말지만, 원본 동영상이 무려 AC3 + 5CH로 인코딩된 영상이라, 바닥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음이 자꾸 튀는 증상이 생겨서 마지 못해 잘 안 다루는 버추얼덥을 건드릴 수 밖에 없었다.

+ 사실 버추얼덥이 좀 전문가적인 변환툴이니, 동영상 변환에 내공이 쌓이지 않은 분들은 아래의 과정을 그대로 따라 해도 안 된다고 아우성을 칠 것이다. 위에도 빨간 밑줄 쫙 쳐뒀 듯이 변환 과정의 전체가 아닙니다.

+ 이 글은 강좌가 아닙니다.
나이탓인지 아는 것도 깜빡깜빡 잊는 증세가 자주 발생해서 순전히 나 자신을 위해 새겨두는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입니다. 안 되는 부분, 모르는 부분이 있더라도, 덧글로 질문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이 변환 과정뿐 아니라 동영상 변환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묻지마시길... 쌩까겠음. 뭘 아는 게 있어야 답변하는 척이라도 하죠. (단적으로 말하자면 답변하기 귀찮다는 말이죠 -.-;)
지식사이트나 검색엔진에서 검색해서 몸소 익히소서!

+ 아래 변환 과정에 나오는 어떠한 프로그램도 파일 공유하지 않습니다. 버추얼덥은 프리웨어 입니다. WAV -> MP3 변환툴도 심파일 같은 공개자료실에서 검색하면 프리웨어가 있습니다.

+ 버추얼덥은 버전마다 지원하는 양식이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필요한 버전은 그때그때 다운받아서 압축만 풀면 바로 사용가능함.(하나의 시스템에 여러가지 버전의 버추얼덥을 중복사용가능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박에서 약 700M 짜리 동영상 3CD 다운로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3 5CH로 인코딩된 동영상이라서 해당 파일을 열수 있는 VirtualDub AC3 코댁 지원버전을 실행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환할 동영상 파일을 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의 비디오만 뽑아내기 위해 Audio -> No audio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의 비디오 부분을 원본 영상 화질 그대로 뽑아내야 하므로 Video ->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한다.



※ 비디오만 뽑아내 영상의 용량 줄이기
Video -> Full processing mode 를 선택한 후 다시
Video -> Compression 를 선택하여 변환에 사용할 적당한 코댁을 선택한 후,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용량이 나오도록 화질의 비트레이트 값을 설정해줘야 한다.

+ 내 경우엔 우선 동영상에서 비디오 부분과 오디오 부분을 따로 분리한 후에 다시 비디오와 오디오의 용량을 줄이는 과정을 거친다. 2중 작업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비디오와 오디오를 분리할 파일이 많은 경우엔 "Full 프로세싱 모드에서 바로 Video -> Compression의 과정을 거쳐 코댁과 비트레이트 값을 설정하여 파일 하나씩 뽑아내는 과정보다도 작업과정에 일관성이 있어서 편리하다. 자주 해보면 무슨 소린지 감이 올 것이다.



위의 과정을 통해 분리한 동영상 3개의 비디오 부분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내가 선택한 코댁은 각각 아래와 같다. (인코딩에 사용한 코댁과, Data Rate(=비트레이트) 값은 자신이 원하는 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내 경우엔 이 글 초반에 명기해 뒀듯이 3CD를 1장의 CD에 구겨넣을 요량으로 수차례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뽑아낸 값일 뿐이다.)
 
◎ 빈센트 반 고흐(Van Gogh) 1:생애(The Story)
◎ 빈센트 반 고흐(Van Gogh) 2:장소(The Place)
위 두개의 파일은
DivX - MPEG-4 Fast-Motion 코댁과 Data Rate(=비트레이트)값은 520으로 설정했다.
700M 원본의 비디오 비트레이트 값은 1,256 kbps 였음.

⊙ 빈센트 반 고흐(Van Gogh) 3:작품(Gallery)
작품(Gallery) 동영상은 내레이션 없이 고흐의 작품들을 배경음을 곁들여서 프리젠테이션하는 동영상이었음.
DivX - MPEG-4 Low-Motion 코댁과 Data Rate(=비트레이트)값은 620으로 설정했다.
700M 원본의 비디오 비트레이트 값은 2,100 kbps 정도 였음.

※ 비디오의 비트레이트 값(520, 620)은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서 구한 값이지 임의의 값이 아닙니다. 자신이 원하는 용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 번인가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버추얼덥에는 적정 용량을 Kbyte나, Mbyte로 끈어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DivX :MPEG-4 Fast-Motion 코댁과, DivX :MPEG-4 Low-Motion 코댁의 차이점

이 둘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Fast는 화질은 약간 떨어지지만 용량이 작습니다. (대략 MPEG의 ⅓ ~ ½정도의 용량으로 줄어듦.)
Low는 용량이 커지지만 화질이 MPEG 화질에 버금갑니다. (대략 MPEG에 비해 ½정도의 용량으로 줄어듦.)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왜 작품(Gallery) 동영상 하나만 굳이 DivX :MPEG-4 Low-Motion 코댁으로 변환했는지 감이 오실 것이다.


| 코댁과 processing의 궁합 |
이건 깊은 이야기 입니다. 이해 안 되시면 그냥 넘어가세요.

버추얼덥에서 코댁 설정시에
DivX :MPEG-4 Fast-Motion 코댁을 선택할 땐 Full processing이 적합함.
DivX :MPEG-4 Low-Motion 코댁을 선택하면 Fast recompress가 적합함.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직접 하다보면 자신만의 최적의 궁합이 나올 것입니다.)

버추얼덥의
Video -> Video processing 항목
Direct stream copy : 원본 화질과 동일

          <- 저용량, 저화질  ┿  고화질, 고용량 ->
Fast recompress -> Normal recompress -> Full proce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이 끝난 후 저장합니다. 원본의 파일명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를 뽑아내고 있는 과정... 분리만 하는 시간은 채 2분이 안 걸립니다.


※ 위의 상태창을 잘 보면 비디오 data에만 수치가 표시되고 Audio data에는 수치가 0으로 표시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동영상에서 비디오 부분만 추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밑의 과정에서 Audio만 뽑아 낼때는 비디오 data 부분이 반대로 수치가 0으로 표시된 것을 볼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해당 동영상에서 오디오만 따로 추출해야 하므로 앞의 과정에서 비디오만 뽑아두느라 선택해뒀던 No Audio를 다시 Audio -> Source audio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미지에 보이듯이 밑에 Direct stream copy 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에, Full processing mode에 선택되어 있으면 Direct stream copy로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 Save Wav로 오디오 부분을 Wav 파일로 추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CH로 소리 빵빵하게 인코딩된 오디오이다 보니 용량이 거의 100M 네요.



※ 역시 위쪽에서 설명한 대로 Video data 부분은 용량이 '0' 이죠.
제 컴퓨터에 있는 스피커가 2CH이라 5CH 음량은 그림의 떡입니다.
60분 짜리 동영상에 오디오 부분만 100M 라니요.
이건 저사양족인 저로서는 도저히 용납이 안됩니다.
MP3 형식으로 변환하여 소리의 군살을 확 빼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비디오와 오디오를 따로 뽑아놓은 파일을 탐색기에서 확인!!



Van Gogh.avi 파일의 용량이 237M 짜리죠.
사실 이미 동영상을 비디오의 코댁을 바꿔서 밤에 자기 전에 미리 변환해뒀습니다.
(거의 7시간이 넘게 걸리는 동영상 변환 시간을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어서, 미리 용량을 작게 변환해두고 잤음... 꿈나라에 있는 동안 파일 2개는 버추얼덥이 변환을 해뒀더군요. 버추얼덥에도 배치(Batch)파일 기능과 유사한 일괄작업 기능(Job Control)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과정은 복잡하고 귀찮아서 생략함...)


----------------------------------- 여기부터는 오디오 파일 변환 과정 -----------------------------------

사용자 삽입 이미지

MP3 변환 툴을 실행한다.




Wav -> MP3 변환툴은 자신이 사용하거나 사용하고 싶은 툴로 사용해도 됨.
심파일 같은 공개 자료실에서 'MP3 변환툴'등으로 검색하면 아마 프리웨어도 많이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에서 분리해 놓은 WAV 파일을 연다.



제가 사용중인 오디오 파일 컨버터는 프로그램 타이틀 바에 희미하게 보이죠. 이 프로그램은 외산이고, 필요하신 분은 어둠의 루트에서 스스로 구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셋팅 메뉴에 들어가서 MP3탭으로 가서 원하는 값으로 셋팅한다.


1.에서 셋팅을 완료하고 OK버튼을 클릭한 후, Output Format의 목록을 보면 셋팅한 값이 보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Output Directory에서 mp3로 저장할 파일의 폴더를 지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웃풋 포멧 목록에서 설정한 값을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이 시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증세가 버그인지, 이 프로그램의 특징인지는 확실하지 않음. 어쨌거나 변환은 잘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환이 끝난 후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용량을 확인한다. 용량이 너무 크면 셋팅한 값이 너무 커서 그런 것이니, 비트레이트 수치를 낮게 조절하면 됨.



------------ 여기부터는 영상만 뽑아둔 비디오 파일과 위에서 변환한 MP3 파일을 합치는 과정임 ------------


비디오 파일과 MP3 파일의 오디오 파일을 합치기
비디오와 오디오를 합치기 위해선 VirtualDup MP3 Freeze 버전으로 합쳐야 됨. (다른 버전의 버추얼덥에선 동영상과 MP3 오디오 파일은 합치지 못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rtualDup MP3 Freeze 버전을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상만 추출해둔 비디오 파일을 불러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폴더를 찾아가서 영상만 분리해둔 비디오 파일을 찾은 모습(캡춰해두고 보니 이건 별로 필요도 없는 캡춰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변환한 MP3 파일을, 불러온 비디오와 합치기 위해 Audio -> MP3 Audio... 로 불러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를 원본 그대로 합치기 위해 Video -> Direct stream copy 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디오도 이미 변환을 해뒀으므로 Audio ->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 부분과 오디오 부분을 불러서 셋팅이 끝났으면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이름으로 파일의 이름을 변경한 후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 부분과 오디오 부분이 합쳐지고 있는 상태임. 단순히 합치는 과정이므로 시간은 얼마 안 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 부분과 오디오 부분의 합체가 온료된 후,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용량을 비교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3CD를 위의 모든 과정을 거쳐서 완전하게 변환 합체한 후의 최종 용량임.


※ Autorun.inf 파일, Autorun.bat 파일을 만들고, 간단한 메뉴와 디자인이 있는 HTML 파일을 만들어서
Directer에서 제작한 CD 흉내만 낸, 오토런 CD 형식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 위의 모든 과정은 제 나름대로 선택한 과정일 뿐, 동영상 변환의 고수들은 훨씬 단순한 과정으로 수월하게 변환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독학으로 알아낸 과정이라 어설픈 점이 있더라도 양해바랍니다. 첫술에 배부른 법 없고, 처음부터 고수인 사람 아무도 없는 줄로 압니다. 더 쉬운 방법이 있다면 트랙백으로 도움주시면 고맙게 열린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단, 덧글로 뭐가 이렇게 복잡하고 과정이 많냐는 식의 태클은 사양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과정은 빠진 과정이 있습니다. 동영상 변환을 위한 강좌가 아닙니다. 제 기억력의 한계 때문에 정리하여둔 것입니다. 따라서 하셔도 아마 안 될 겁니다.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 빠진 부분은 비디오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과정인데, 자세히 읽으신 분들은 텍스트로 설명된 부분을 보고도 쉬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이곳저곳 참고해서 위의 변환 과정을 터득한 것일 뿐 저는 동영상 변환의 고수도, 중수도 아니고 생초자입니다. 그러니 질문은 되도록이면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